본문 바로가기

공부/해부학

척추기립근 Erector spinae

반응형

 

 
뒷근육이 좋아야 사람이 건강하다

 

 

'인간은 노화가 시작되면서 뒷 근육의 퇴화가 일어난다'

 

뒷근육이 약해지면서 사람들이

점점 앞으로 기울여지고 굽여지는 모습을 보았을겁니다

그러다 우리는 지팡이를 짚고 다니시는 분을 봤을겁니다

자세 유지근중에 하나인 척추기립근!!!

 

남녀노소 노화가 이뤄지기 전,후

올바른 자극을 통해 반응하고 적응을 통해 발달 한다면

척추기립근과 같은 뒷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그렇다면 척추기립근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렛츠 기릿!!!

참 척추기립은 뭔가 되게 많네요?

척추기립은 하나의 근육이 아닌 여러가지의 근육이 다같이 작용하는

근육입니다

척추 즉 척주를 전체적으로 감싸고 있는 형태를 보입니다

크~ 강력해 보이네요


 

그럼 척추기립근의 장늑근, 최장근, 극근 으로 이뤄져 있으며

각 근육의 시작점과 끝지점을 보겠습니다

:-)

 

 

 

장늑근은 목뼈에서 부터 골반뼈까지 길게 자리를 잡고 있네요

몸통의 고속도로 처럼 쫘악 뻗어져 있는 모습이 척주의 가까운 부위를

튼튼하게 감싸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장근은 흉추 등 위쪽 뼈에서 목뼈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몸통의 위쪽의 펴는 동작을 담당하는 근육이에요

등이 많이 굽어 있다면 최장근의 근육이

제대로 사용을 못하고 있겠네요

뻣뻣 - 삐리삐리

 

 

극근은 머리뼈에서에서 등뼈(흉추)에 부착되어 있어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뒤로들어 올리는 근육입니다

이렇게 각각 근육의 시작점과 끝지점을 봤는데요

척추기립근이지만 각 근육의 시작과끝이 달르지

움직이는 형태가 달라질 수 있는걸 보실 수 있으실거에요

허리가 안좋다고 척추기립근을 강화하셔야 됩니다라는

멘트보다는 구체적으로 보시고 ^^ 필요한 근육을

활성화 시키는게 좋을거 같네요

그럼 각 근육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장늑근의 움직임은 몸을 펴는 동작과 옆으로 구부리는 동작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근육입니다 :)

 
 

 

장늑근은 몸통 전체의 펴는 동작이라면

최장근은 등을 펴는 동작을 주로 담당하고

등쪽에서 측면 굽히는 동작을 담당하고 있네요

 

극근은 머리부터 붙어 있는

근육이라 머리부터 등까지 몸을 펴는

작용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근육입니다

 

 

세가지 근육은 친한관계라 하는 일도 비슷하네요

역시!!! 친하고 좋아하면 닮아 간다던데

근육들도 그런가봐요

하하하하

 

척추기립근은

각 근육들의 쓰임이 다른듯 보이지만

결국은 하나같이 움직여 줘야 되는 근육들 입니다

활처럼 뒤로 펴지 못한다면 전체적인 근육이 약화되기 때문에

약한 근육들을 고립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방법을 통해 강화 시킨다면 좋겠네요


고립적으로 활성화를 시키는 방법들은

나중에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

 

 

궁금한 내용이 더 있으시다면 ㅎㅎㅎ인스타를 통해 봐주세요:)

근육별 세부적인 내용은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게요 그럼 뎃츠잇!!!

 

 

 

https://www.instagram.com/ukk_school/?hl=ko

 

 

 

 

반응형